-
바나바는 신약 성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입니다. 그의 원래 이름은 요셉이었지만, 사도들이 그를 "바나바" (위로의 아들, 격려하는 자)라고 불렀습니다(사도행전 4:36). 바나바는 초대 교회의 중요한 지도자로서, 물질적으로나 영적으로 많은 사람을 돕고 격려한 믿음의 사람이었습니다. 오늘 우리는 바나바의 삶을 묵상하며, 우리의 신앙 여정 속에서 그가 보여준 믿음의 본을 따르려 합니다.
작지만 큰 역할 - 믿음의 격려자, 바나바 성경 구절
📖 나눔과 헌신의 삶
“구브로에서 난 레위족 사람이 있으니 이름은 요셉이라. 사도들이 일컬어 바나바라(번역하면 위로의 아들) 하니, 그가 밭이 있으매 팔아 그 값을 가지고 사도들의 발 앞에 두니라.” (사도행전 4:36-37)
➡ 바나바는 자신의 소유를 팔아 교회를 돕는 데 사용하며, 물질을 하나님께 드리는 헌신을 보였습니다.
📖 바울을 초대 교회에 소개하다
“사울이 예루살렘에 가서 제자들을 사귀고자 하나 다 두려워하여 그가 제자 됨을 믿지 아니하니, 바나바가 데리고 사도들에게 가서 그가 길에서 어떻게 주를 보았는지와 주께서 그에게 말씀하신 일과 다메섹에서 그가 어떻게 예수의 이름으로 담대히 말하였는지를 전하니라” (사도행전 9:26-27)
➡ 바나바는 바울이 회심한 후에도 사람들의 의심을 받자, 그를 변호하고 초대 교회에 연결해 주었습니다.
📖 안디옥 교회의 성장에 기여
“바나바는 착한 사람이요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자라. 이에 큰 무리가 주께 더하여지더라.” (사도행전 11:24)
➡ 바나바는 안디옥 교회의 부흥을 돕는 중요한 사역자로 활동했습니다.
📖 선교사로서의 사명
“이에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이르시되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사도행전 13:2)
➡ 성령의 인도하심을 따라 바울과 함께 선교 여행을 떠나 복음 전파에 헌신했습니다.
묵상:
위로와 격려의 사람이 되어야 한다
바나바는 믿음이 연약한 자들을 세우고, 공동체 안에서 다리를 놓는 역할을 했습니다.
👉 나는 주변 사람들에게 위로와 격려를 주는 사람이 되고 있는가?
물질과 삶을 아낌없이 하나님께 드리는 헌신
바나바는 자신의 소유를 팔아 교회를 섬겼습니다.
👉 나는 하나님께서 주신 것들을 이웃과 나누며 살아가고 있는가?
연약한 자를 품고 세우는 역할
그는 바울이 제자들에게 받아들여지도록 중재하였습니다.
👉 나는 믿음이 연약한 자들을 도와주고 있는가?
성령 충만한 삶을 살아야 한다
바나바는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사람이었습니다.
👉 나는 성령님의 인도하심을 따라 살아가고 있는가?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하는 삶
바나바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따라 선교의 길을 걸었습니다.
👉 나도 하나님의 뜻을 구하며 순종하고 있는가?
바나바의 삶은 우리에게 믿음과 성령 충만한 삶, 격려와 나눔의 중요성, 하나님의 부르심에 대한 순종을 가르쳐 줍니다. 우리도 그의 모습을 본받아, 하나님의 사랑을 전하고 믿음으로 살아가는 성도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성경 인물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 말씀] 작지만 큰 역할 - 전도자의 삶, 빌립 (0) 2025.03.02 [성경 말씀] 작지만 큰 역할 - 삭개오의 신앙 (0) 2025.02.27 [성경 말씀] 신앙의 롤모델 - 기도의 여인, 한나 (0) 2025.02.22 [성경 말씀]신앙의 롤모델 - 믿음과 헌신의 여인, 룻 (0) 2025.02.20 [성경 말씀] 신앙의 롤모델 - 하나님의 섭리 속에 준비된 여인 에스더 (0) 2025.02.17